1.07.2015

어항 물갈이 깔끔하게 하는 방법


어항에 물갈이 할 때마다 고민 되는 것 중에 하나가 흙탕물 분진이 일어나는 것인데요. 아무런 도구가 없을 땐 어항 바닥에 손을 대고 손등 위에 물을 채우는 방법도 있지만 개인적으론 사람 손이 물고기들에게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플라스틱컵을 이용해 물갈이도 하고 물을 채울 때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제가 했던 물갈이 방법들 중에 제일 분진이 안 일어난 편입니다.

주로 사용하는 컵은 이마트에서 파는 3000원 대의 테이크아웃용 플라스틱 컵입니다. 이 컵을 송곳으로 여러 군데 뚫어주고 컵 위로 물을 부어 주시면 됩니다. 다른 플라스틱 컵에 비해 두께가 얇고 말랑말랑한 편이라 손쉽게 송곳으로 송송 뚫기가 쉽습니다.


송곳으로 뚫을 땐 구멍을 작으면 작게 뚫을 수록 물줄기가 작게 나오니 사용하시는 물의 양이나 바닥재 상태에 따라 조절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구멍을 뚫은 컵은 물을 붓게 되면 작은 구멍으로 물줄기들이 약하게 떨어져 어항의 바닥재가 크게 움직이지 않게 해줍니다. 그래서 바닥재가 흐트러지지 않게 해주고 물고기들도 놀라지 않습니다.

플라스틱 컵을 구 할 수 없을 시엔 깨끗한 빈 생수 페트병을 활용 하시구 1회용 종이컵은 급할 때 뚫어서 사용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어려서는 집에 큰 어항에 큰 물고기를 부모님께서 기르셨는데 그땐 지켜 보기만 해서 어항 관리를 잘 몰랐는데 1년 가까이 물생활을 직접 하다 보니 노하우도 생기고 재미가 점점 늘게 되네요. 모두들 즐거운 물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